본문 바로가기
북리뷰/북리뷰: 경제경영

트렌드 코리아 2022 - 김난도 외 [북리뷰]

by MK_ 2021. 12. 28.
반응형

저자: 김난도 , 전미영 , 최지혜 , 이향은 , 이준영 , 이수진 , 서유현 , 권정윤 , 한다혜 , 이혜원 

출판사: 미래의창

출판일: 2021년 10월 06일

 

한 줄 요약: 2022년은 나노사회가 가속화되고, 경제적으로는 머니러쉬·득템력·라이크커머스가 확장되며, 기술적으로는 실제감테크가 중요해지며, 세대 중에서는 엑스세대가 다시 주목되며, 개인생활영역에는 헬시플레져·바른생활루틴·러스틱라이프의 추구 성향이 강해지며, 사회 전반으로 내러티브의 역할이 커질 것이다. 

 

올해 한 해를 정리하고 내년을 준비하고자 "트렌드 코리아 2022"를 읽었다. 2014년부터 타국 생활을 해 왔기에, 우리나라 현재의 모습을 어떻게 그렸는지와 내년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예측하는지 궁금했다. 이 책의 첫 3분의 1 정도는 2021에 나타난 현상들을 설명한다. 나머지 3분의 2에는 2022년 트렌드에 대해 자세히 예측하고 대응책도 제시한다. 

 

이 책의 핵심은 2022년 검은 호랑이 해인 임인년(壬寅年)의 10개의 키워드를 제시하는 것인데, 이러한 10개 키워드의 영어 앞 글자를 따서 저자들은 “TIGER OR CAT”이라는 표어를 제시한다. 포스트코로나 시대가 본격적으로 다가오는 시점에 2022년은 호랑이가 될 것인지 고양이가 될 것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해라는 의미를 가진다. 10개의 키워드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2022년 10대 트렌드: TIGER OR CAT
T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나노사회
I Incoming! Money Rush  머니러쉬
G Gotcha power  득템력
E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Rustic Life  러스틱 라이프
R Revelers in Health - 'Health Pleasure'  헬시플레져
O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엑스틴 이즈 백 
R Routinize Yourself  바른생활 루틴이
C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sure  실제감테크
A 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라이크커머스
T 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이 글에서는 책(트렌드 코리아 2022)에 제시된 2022년 10대 트렌드를 요약하고자 한다. 포스트 내용이 집약적이라 관심이 있다면 직접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트렌드 1: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나노사회
나노사회 정의 극소(nano) 단위로 나눠진 사회
나노사회 세 모습 (1) 모래알처럼 조각조각 흩어진다. 
(2) 비슷한 끼리끼리 모인다.
(3) 내 편끼리만 통한다. 비슷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만을 듣는데, 이를 '에코 체임버 효과'라고 한다. 
나노사회 변화 원인 트렌드의 미세화, 노동의 파편화, 산업의 세분화
나노사회 전망 및 시사점 휴머니즘 배양의 필요성
(1) 공감력 기르기
(2) '우연한발견(serendipity)'의 재미 깨닭기

 

트렌드 2: Incoming! Money Rush 머니러쉬
머니러시 정의 수입의 다변화와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는 경향성
머니러시 양상 (1) N잡: 부업으로 일시적이고 불규칙한 방식으로 추가적 소득을 얻고자 한다.
(2) 투자: 부동산, 주식, 가상화폐, 미술품 등에 투자한다.  
머니러시 원인 높아진 소비기대, 부족한 월급
머니러시 전망 및 시사점 '앙터프리너십(enterpreurship)' 기르기: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고 새 비지니스를 시작할 역량과 기술을 기르며 자신만의 비지니스 모델을 개발한다. 

 

트렌드 3: Gotcha power 득템력
득템력 정의 희소한 상품을 얻을 수 있는 소비자의 능력
득템력 기르기 전략 인내, 운 쟁취, 진정성증명
득템력 부상 원인 과시욕망, 득템과정의 재미, 투자수단
득템력 전망 및 시사점 돈이 전부가 아닌 소비의 새로운 양상

 

트렌드 4: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Rustic Life 러스틱 라이프
러스틱 라이프 정의 시골과 자연을 찾아 여유와 편안함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
러스틱 라이프 즐기는 네 단계 (1) 시골여행
(2) 시골에 방문해서 일상생활 보내기
(3) 시골에 거처를 마련하여 도시생활과 더불어 듀얼라이프 즐기기
(4) 시골에 정착하여 집과 농사짓기
러스틱 라이프 배경 코로나19사태로 '언택트' 사회의 도래와 복잡한 도시를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러스틱 라이프 전망 및 시사점 (1) 소비자지향적 사고가 필요하다. 
(2)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에 힘써야한다.
(3) 공공-민간-지역 주민의 협동성이 중요하다.

 

트렌드 5: Revelers in Health - 'Health Pleasure' 헬시플레져
헬시플레져정의 건강관리의 즐거움
헬시플레져배경 건강지상주의(건강만능주의)의 도래, 나노사회에 살아남아야 한다는 각자도생 전략의 선택, MZ세대(밀레니얼 세대 + Z 세대)의 변화된 건강에 대한 태도
헬시플레져실천방법 (1) 맛있고 건강한 식단 추구
(2) 효육적이고 건강한 생활 관리
(3) 재밌고 건강한 멘탈 관리
헬시플레져 전망 및 시사점 예방의학으로의 전환 - 얼리케에 신드롬의 확장
소비자들이 원하는 힙한 건강관리 방법 찾기
반응형

 

트렌드 6: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엑스틴 이즈 백 
엑스틴 정의 1970년대 생으로,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10대를 보내고, 10대 자녀와의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세대
엑스틴 세대 주목 원인 인구 규모가 크고 지출이 많다.
엑스틴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 (1) 고정관념을 깬 세대이다. 
(2) 자본주의 키즈에서 자본주의 어른으로 성장했다. 
(3) 자녀인 Z세대와 가치관이 비슷하다.
(4) 위 세대인 베이비부머 세대와 아래 세대인 MZ 세대 사이에 낀 세대이다. 
전망 및 시사점 우리나라 시장의 핵심 수요자이다. 
새로운 중년 소비자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트렌드 7: Routinize Yourself 바른생활 루틴이
바른생활 루틴이 정의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일상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요즘 사람들
바른생활 루틴이가 되는 방법 (1) 목표를 세우고 자기 묶기(self-binding)
(2) 일상에서 페이스메이커가 될 수 있는 도장 받기
(3) 하루에 의미를 부여하고 리뷰하기
바른생활 루틴이 등장 배경 코로나19로 인한 높아진 일상 자유도, '미세'행복 추구
바른생활 루틴이 전망 및 시사점 소비자의 루팅 형성 도울 수 있는 방안 모색
자기주도적 조직문화와 인사 및 조직 관리 -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목표 및 핵심 결과지표) 도입 가능성

 

트렌드 8: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sure 실제감테크
실제감테크 정의 가상공간을 창조하고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며 현실과 가상의 연속성을 구현하는 기술
실제감테크 세 가지 요소 (1) 다중감각과 감각의 상호작용
(2) 현실의 시간 흐름과 같이 흘러가는 동시성
(3) 현실의 움직임을 대체하는 체험성
실제감테크 역할 오감의 한계성 초월, 시공간의 초월, 메타버스(확장된 가상세계)의 등장
실제감테크 전망 및 시사점 디지털 세상에서 아날로그적 가치는 지켜져야 한다.
소비자는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느끼고 감각과 시공간을 초월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을 것이다. 

 

트렌드 9: 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라이크커머스
라이크커머스 정의 좋아하면 소비한다. 
라이크커머스의 세 가지 비즈니스 모델 (1) C2C(Consumer to Consumer): 개인이 비즈니스를 계획한다.
(2) D2C(Direct to Consumer): 자사몰에서 고객에서 직접 판매한다. 개인화 마케팅 추구
(3) H2H(Human to Human): 소비자의 선호를 고려하여 제조사와 소비자를 연결한다. 구매자는 후원자가 된다.
라이크커머스 등장배경 SNS에 기반한 상시 쇼핑 시대의 도래 (Z세대 성향)
라이크커머스 전망 및 시사점 소비자지향 시장의 중요성: '마켓 오브 원' 시장
소비자와의 직접소통의 중요성

 

트렌드 10: 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내러티브 정의 창의성을 가지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내용을 담는 방법
비즈니스 내러티브 전략 (1) 논리와 합리성인 로고스(logos) 호소하는 것이 아닌, 감정과 상징인 뮈토스(mythos)에 어필하기
(2) 소비자와 함께 만드는 내러티브 만들기
(3) 내러티브를 세계관적으로 접근하기
(4) 서사적 일관성과 연속성 부여하기
정치 내러티브의 중요성 (1) 내러티브 슬로건의 중요성
(2) 이항대립적 내러티브 전략
내러티브 전망 및 시사점 자신만의 내러티브를 추구해야 한다. 

 

깨달은 내용

나에게 와닿은 2022년 예상 트렌드 세 가지는 '나노사회', '바른생활루틴이', '내러티브자본'이다.

 

먼저, 개인화가 가속화되고 극소 단위로 파편화된 '나노사회'를 저자들은 다소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있지만, 나노사회는 내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경향이다. 개인적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들도 선호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원하는 가치를 추구하며, 나와 비슷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며 편안함을 느끼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은 나뿐이 아닐 것이다. 

 

또한 루틴을 실천함으로써 작은 행복과 성취감을 느끼는 '바른생활루틴이'의 성향은 지난 몇 년간 내가 추구하던 것이었는데, 이러한 성향이 더 확대될 것이라는 것이 흥미로웠다.  

 

마지막으로 나만의 방식으로 이야기를 담은 '내러티브 자본'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에게 와닿았다. 나만의 방식으로 인생을 추구하고 내 이야기를 그려나감으로써 나의 내러티브 자본을 가지고 싶다. 

 

마무리하며

이 책(트렌드 코리아 2022)에는 평소에 내가 경험하고 느꼈던 현상들을 글과 명확한 용어로 표현되어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내년 이맘쯤에 이 포스팅을 다시 보고, 저자들이 제시한 트렌드들이 나의 삶에 어느 정도 스며들어있을지 궁금해진다. 평소에 사회현상에 관심이 많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내러티브를 써내려 가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부분을 인용하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따분한 일상에 지켜 있던 앨리스가 시계를 보며 두 발로 뛰어가는 토끼를 쫓다가 이상한 나라로 들어간 장면을 떠올려보자. 우리의 삶도 앨리스의 모험만큼 멋지고 신비로운 내러티브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남들이 그려놓은 정해진 틀에만 얽매여서는 새로운 서사를 창조할 수 없다. 2022년을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것이다. “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

<트렌트 코리아 2022 중에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