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북리뷰: 자기계발

미라클 모닝 - 할 엘로드 [북 리뷰]

by MK_ 2022. 1. 15.
반응형

저자: 할 엘로드

출판사: 한빛비즈

출판일:  2016년 02월 22일

원서 : Miracle Morning

 

한 줄 요약: 매일 아침에 일어나 여섯 가지의 습관(침묵, 확언, 시각화, 운동, 독서, 기록)을 실천함으로써 더 높은 단계의 성취를 이루는 기적을 경험할 수 있다. 

 

아침 시간을 잘 보내고 싶은 마음은 아마도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아침잠이 많아 아침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침을 생산적으로 보내고 싶다는 생각에 이 책 "미라클 모닝"을 읽었습니다.

 

저자인 할 엘로드는 인생에 두 번의 위기(신체적 위기와 경제적 위기)를 겪은 후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실천한 것이 미라클 모닝입니다. 

이 책이 출판된 후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어 "미라클 모닝"은 자기 계발의 중요한 트렌트 중에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핵심 내용

"미라클 모닝"의 요약은 간단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는 여섯 가지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러한 여섯 가지 습관을 라이프 세이버(Life S.A.V.E.R.S)라고 이름을 붙이며, 그 여섯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침묵(Silence)

하루를 차분하고 평화로운 마음으로 시작하고 싶다면, 매일 아침을 목적을 찾는 침묵으로 시작하라고 저자는 권합니다. 이는 명상과 같습니다. 1분이 될 수도 있고 20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명상에서 중요한 것은 '나는 누구인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에 접근하고 온전히 나에게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책상다리를 하고 꼿꼿하게 앉아 천천히 호흡하며 호흡에 집중합니다.  

 

계속 호흡을 따라가면서 긍정적이고 사랑이 깃든 평온한 에너지를 들이마시고, 당신의 모든 걱정과 스트레스를 내쉰다고 상상하자. 고요를 즐긴다. 그 순간을 즐긴다. 그저 호흡하고, 그저 존재한다.... 명상은 당신이 스스로에게 매일 줄 수 있는 선물이다.

"미라클 모닝" 중에서

 

2. 확언(Affirmations)

확언은 큰 소리로 스스로에 다짐하는 시간입니다. 확신의 말은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을 변화시킵니다. 확신의 말을 통해 행복과 성공을 성취할 수 있도록 잠재의식에 프로그래밍하는 것입니다. 확신의 말은 빈도와 양과 정확한 시간을 포함시켜 구체적인 계획을 포함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영감을 주는 명언을 덧붙일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반드시 매일 일관되게 확신의 말을 읽어야 합니다. 저자가 예를 든 다양한 확언의 말 중에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 이 순간부터 나는 내가 삶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성공의 등급을 쉽게 끌어당기고,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매일의 자기 계발과 단련을 통해 100퍼센트 전념하여 노력할 것이다.

"미라클 모닝" 중에서

 

3. 시각화 (Visualization)

시각화는 삶에서 일어날 구체적인 행동과 결과를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미래는 무한한 가능성과 비전으로 가득하기에 나의 이상적인 하루(자신감 넘치고 즐겁게 일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성공하기 위해 하는 행동들을 즐기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야 하는 것입니다.  내 인생을 바꿀 목표, 바람, 꿈을 생생하게 그려봄으로써 그 그림을 실현시키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저자는 또한 시각화를 위해 책 "시크릿"에서도 나오는 비전보드를 만드는 것도 추천합니다. 

 

4. 운동 (Exercies)

저자는 또한 아침 운동은 중요한 미라클 모닝의 습관이라고 합니다. 매일 아침 몇 분이라도 운동한다면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하며 자신감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쿼트든 팔굽혀펴기든 운동의 종류는 자유입니다. 저자는 운동 중에 요가를 추천합니다.  

 

5. 독서 (Reading)

저자는 독서를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빠른 수단이라고 하며 성공을 위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책에서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침 독서는 10쪽 정도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6. 기록 (Scribing)

매일 아침 기록은 새로운 아이디어, 깨달음, 교훈을 기록하고, 성장의 발자취를 미래에 다시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일기를 아침에 씀으로써 감사함이 두 배가 되고, 사고가 명료해지며, 잊었던 깨달음이 되살아 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하루를 더 깊이 즐길 수 있으며 스스로 이룬 발전에 기뻐할 수 있습니다. 일기는 구체적인 일기(감사한 것, 성취한 것, 개선하고 싶은 것, 개선을 위한 행동을 포함) 혹은 하루의 일을 나열하는 일기 둘 다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나만의 아침으로 최적화

덧붙여 저자는 이러한 여섯 가지 습관을 각 개인이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최적화해야 한다고 합니다. 미라클 모닝의 의도는 눈뜨고 처음 하는 행동을 바꾸는 것으로, 짧으면 6분(각 습관을 1분씩)이 될 수도 있고, 여유가 있다면 한 시간도 좋습니다. 여섯 가지 습관을 실천하는 정해진 순서도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최적화된 미라클 모닝을 통해 목표에 집중하고 꿈을 향해 나아가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입니다. 

미라클 모닝 예시 한시간 과정 (출전: 미라클 모닝)

 

평범하게 만드는 것들

저자는 또한 우리를 평범하게 만드는 것들에 대해 경계하고 반기를 들라고 합니다. 평범하게 만드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룸미러증후군(과거의 한계에 근거해 현재의 가능성을 제한하는 경향)
  • 목표의식의 결여
  • 사건의 분리(지금의 선택이 순간에만 영향을 준다는 착각)
  • 책임감 부족
  • 평범한 영향력 집단 
  • 낮은 자기 계발 정도
  • 절박함의 부족

 

습관 완전정복 전략

저자는 미라클 모닝을 습관화하기 위해 30일이라는 시간을 투자할 것을 권합니다. 30일을 10일 단위로 쪼개어 시작합니다.

  • 1일-10일 거부와 저항: 첫 열흘이 견디기 힘들 것이나, 이 열흘이 그저 일시적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11일-20일 절제와 노력:  첫 10일보다는 쉬울지라도 여전히 불편할 것입니다. 
  • 21일-30일 강화와 유지: 새로운 습관이 형성되어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나 그 습관을 즐기기 시작합니다. 

 

마무리하며

책을 읽고 이틀 정도 미라클 모닝을 하였습니다. 특히 명상과 요가를 통해 기분이 좋아지고 상쾌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루에 대한 감사함을 더 느끼고 나에 대하 자신감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30일간 미라클 모닝을 실천해보려고 합니다. "미라클 모닝"을 전자책으로 읽었는데, 책을 읽고 난 후 종이책도 사서 다시 읽고 싶은 부분을 표시해가며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읽을 때마다 동기부여가 될 것 같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거나, 삶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고 싶거나, 더 선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기 위한 자기 계발 방법을 찾는다면, 할 엘로드의 "미라클 모닝"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매일 어떻게 일어나고 어떻게 아침을 보내는지가 성공의 등급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미라클 모닝" 중에서

반응형

댓글